헬스케어디자인학회-MiiX 3rd <의료서비스 수요자 중심 혁신전략, 서비스디자인>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성원 팀장편
2014.09.23 화 @ 서울인제백병원 별관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성원 팀장은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MIIX 3st의 초대연사로 자리를 해 주었다. 서울인제백병원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 각종 분야의 디자이너들과 의료 분야의 전문가들 및 대학생/대학원생들의 참여로 좋은 반응을 얻어 냈다. 이날 행사에 백진경 부회장의 연사소개를 시작으로 윤성원 팀장의 ‘의료서비스 수요자 중심 혁신전략, 서비스디자인‘ 강연을 시작하였다.
윤성원 한국디자인진흥원 팀장은 “기존산업은 제조산업분야 (Technology)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지만, 이제는 서비스산업(Service)의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다.”라는 말을 하면서 서비스디자인에 관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강연해 주었다.
이날 행사에서 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예시로 IDEO와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진행한 저축예금 장려 캠페인과 메이요 클리닉과 IEDO의 디자이너가 함께 병원의 서비스디자인을 혁신했던 이노베이션센터 등의 사례를 보여주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의료분야의 수요자 중심의 혁신전략에 관해 설명을 하였으며 많은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